영국 변이 바이러스 알파, 남아프리카공화국 베타, 브라질의 감마, 인도의 델타변이, 오미크론 변이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는 진화를 계속 하였습니다. 람다변이는 페루에서 시작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로 람다변이란 어떤 바이러스인지 다른 바이러스와 치사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람다변이란
람다변이는 WHO에서 에타, 이오타, 카파 변이와 함께 관심변이(VOI)로 지정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대부분의 발원지가 백신 접종률이 낮았던 중남미 지역이었고, 치사율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베타 변이에 이어 2번째로 높은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 람다변이 치사율
델타변이는 알파의 1.6배, 일반 코로나 바이러스의 2배 이상 높은 감염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는 이런 델타변이보다 2 ~ 4배 높은 감염률을 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치사율만 비교할 경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베타변이가 가장 높았습니다.
람다변이 바이러스의 치사율은 10%로 확인되었습니다. 델타변이와 오미크론 변이에 비해 치사율은 더 높은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는 대부분 초기에 치사율이 높다가 점점 진화를 거쳐 감염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람다변이가 확인된 후 급속도로 감염자가 늘어났지만, 현재 위험 요소는 없습니다. 람다변이 바이러스는 백신 중화 반응을 3.05배 감소시키는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