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티의 영화, 드라마, 애니 스토리

추억의 퇴마록 애니화 정보

by MooTi 2021. 6. 5.

마블과 같이 연결되는 에피소드 세계관을 가진 추억의 퇴마록 애니화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작자의 시대 배경, 캐릭터 및 빌런들의 파워 밸런스 조정에 대한 정보와 퇴마록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가지는 특징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퇴마록 애니화 정보

 

퇴마록은 1993년 ~ 2001년까지 연재되었던 소설로 모뎀 접속 문화였던 시절의 퇴마 소설입니다. 하이텔에서 연재되던 작품으로 오컬트 장르이지만, 감동과 벌집처럼 연결되는 스토리 연계가 뛰어난 소설입니다.

 

퇴마록 애니메이션은 모뎀 접속 문화였던 1990년대 배경에서 2020년대 시점 변화를 주었습니다. 실제 퇴마록 국내편에서 모뎀을 이용한 에피소드가 있었는데 캐릭터와 생활 방식 자체를 2020년대 시점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원작 퇴마록에서 유추되는 박신부의 경우 좀 체구가 있는 캐릭터로 기억합니다. 연재되고 있는 퇴마록 퉵툰에서 박신부는 약간 마른 체형으로 캐릭터 묘사가 되었습니다.

 

퇴마록 승희의 경우 머리를 염색한 애염명왕으로 금발의 대학생으로 표현되는데 애염명왕은 사랑과 불꽃의 명왕이라 나중에 퇴마 전투에서 일시적으로 붉은 색으로 머리카락이 변하게 됩니다.

 

퇴마록 애니는 퇴마사 4인방만이 아닌 빌런들도 파워업을 하는 구도로 수정되었습니다. 효과만 주는 애니메이션보다 스토리상 파워 밸런스 조정을 했습니다.

 

퇴마록은 국내편 초지검의 비밀부터 세계편, 혼세편, 말세편의 시리즈입니다. 퇴마록은 세계의 전설과 주술들이 융합한 광대한 스토리 라인을 가지는데 마블 세계관과 비슷한 전개를 가집니다.

 

◑ 퇴마록 캐릭터 특징 정보

 

 

 

퇴마록 애니메이션은 레드슈즈 주요 제작진이 기획 및 초기 제작을 합니다. 퇴마록 애니메이션은 이현암, 박신부, 한승희, 장준후, 월향이라는 5명의 주인공 캐릭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월향은 사실 퇴마사 일행 중에 제 5의 캐릭터라고 생각됩니다. 영화에서는 투박한 단검으로 묘사가 아쉬웠습니다. 월향검은 귀신들린 검으로 현암의 기공력과 피에 더 강한 파워를 보입니다. 월향은 현암을 지키는 수호령으로 현암과의 사랑이 애니화에서 중요 묘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향과 현암은 마블의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과 비슷한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샹치에서는 텐 링즈가 무기이자 지구의 셀레스티얼 티아무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신부의 경우 성령이 깃든 십자가와 오오라를 구현하는데 퇴마사들 중 방어형 캐릭터입니다. 캐릭터 상으로 조금 소설에서 떠올린 이미지 보다 날씬해 졌다고 느껴집니다.

 

퇴마사 일행 중 가장 공격형 캐릭터가 현암입니다. 사용 무기는 월향검과 태극패로 고대 태극기공과 사자후, 부동심결이란 강력한 내공을 사용하는 도가의 캐릭터입니다.

 

 

 

현암은 태극기공 수련 중 주화입마되어 한빈거사와 도혜스님에게 구원받게 됩니다. 왼 팔만 겨우 기공을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동생 현아의 복수를 합니다. 그러나, 슬픈 진실 앞에 서게 됩니다.

 

현암은 이후 가장 강해지는 캐릭터로 혈맥이 타통되어 신의 영역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마블로 비교할 경우 여자들에게 인기 많고, 강력한 파워를 가진 타노스의 동생 에로스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승희는 애염명왕의 화신으로 퇴마사 일행 중 힐러의 역할을 합니다. 퇴마사들에게 힘을 전달시켜 파워업을 시키고, 텔레파시 능력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읽을 수 있습니다.

 

퇴마사 일행 중 가장 다양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가 장준후 입니다. 도가, 불가, 무속 신앙의 모든 기술을 사용하는 캐릭터 입니다. 인드라의 뇌전과 부동명왕의 불꽃이 대표적인 기술이며, 리메와 부적술에도 능통합니다.

 

 

 

심연의 눈을 가진 연희 캐릭터도 서브 주인공입니다. 연희와 푸른 불꽃의 남자편도 정말 감동과 슬픔을 담은 에피소드입니다. 푸른 불꽃의 십자가는 끝까지 연희를 지켜주는데 이 에피소드에서는 푸른 불꽃의 남자가 주인공입니다.

 

현암,승희, 준후가 동양적 신화를 표현하는데 비해 박신부가 서양 신화를 융합해내고 있습니다. 퇴마록은 퇴마사 4인방이 주인공이나 에피소드마다 주인공들이 있는 마블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크메트의 눈은 사람을 조종하는 신과의 전투를 담고 있는데 이 부분도 마블과 비슷합니다.

 

퇴마록에는 구마 열화검, 윌리엄스 신부, 블랙 엔젤 등 다양한 캐릭터와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증오, 환각, 공포, 고통과의 전투도 히어로 애니메이션으과 오컬트를 조합한 환상적인 에피소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