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면 위내시경은 수면 위내시경에 비해 비용과 시간 절약에 장점이 있는데 무료 검진이 아닌 일반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의 평균적인 비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령 증가에 따른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에서 느낀 통증과 고통 후기와 비수면 위내시경 후 주의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면 위내시경이나 비수면 위내시경 모두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으로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색소가 있는 음료는 위내시경 검사에 방해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술과 담배도 검사 전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비수면 위내시경 비용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비용은 건강보험 적용에 따라 다른데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평균 5만원 정도입니다. 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에 따라 비용은 5만원 ~ 6만원 사이이기 때문에 비수면 위내시경 비용을 절약하려면 여러 병원에 전화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정기 검진의 비수면 위내시경은 병원비가 발생되지 않지만, 일반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는 이상 증세 확인을 위해 의사의 소견이 있을 때 실손 의료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손 의료비 청구는 3년 이내에 해야 보상 되니 꼭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 비수면 위내시경 통증 후기
위내시경 검사 전 주는 가스 제거제는 마시지 않아도 되는데 처음 마셔보니 내시경 검사 시 트림이 조금 더 나오는 느낌이었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전 목 마취 스프레이를 뿌린 후 옆으로 누운 상태로 검사를 하는데 최대한 몸에 힘을 빼야 통증을 줄일 수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저는 수면 위내시경 검사보다 시간 절약을 위해 비수면 위내시경을 더 많이 받았는데 연령 증가에 따라 검사 때마다 통증 수준이 달랐습니다. 연령이 증가하면 통증이 높아지는데 20대가 살짝 거북한 느낌이라면, 30대는 속이 쓰린 통증이었고 40대를 넘은 검사는 솔직히 눈물까지 흘렸습니다.
2022년 7월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정기 검진에서 비수면 위내시경을 했는데 처음 내시경이 목을 타고 들어갈 때는 손가락 넣을 때 고통 정도이나 내시경이 위 내부를 돌아 다닐 때는 거북한 느낌 정도가 아닌 나뭇가지로 위를 쑤시는 통증이 있었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에서 통증이 가장 심한 시기는 내시경이 목을 넘어갈 때와 위장 안에서 이리저리 움직일 때입니다. 내시경이 돌아 다닐 때 트림과 침 흘림 현상, 눈물이 날 수 있으며, 복부와 목에 상당한 고통이 발생됩니다.
저는 그래도 심하게 통증이나 고통을 느낀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제 앞에 검사를 하신 여성분은 정말 비수면 내시경 검사를 하면서 괴성을 지를 정도로 통증을 심하게 느끼셨습니다. 밖에서 대기하다 솔직히 수면 위내시경으로 해야 하나 고민 되었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중간 의사분이 [침 꿀꺽] 삼키라고 하면, 그대로 따라하면 되는데 침이 잘 안 넘어갑니다. 트림이 나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민망해 할 필요 없습니다. 트림 나오고 침까지 흘려도 의사나 간호사는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후 처방 받은 약은 통증이 별로 없더라도 위 부담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후 통증은 목 마취 스프레이가 풀리는 1시간 정도 목이 얼얼 하고, 복부에 약한 타격감 정도가 있는데 복부 타격감은 4~5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점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후 물이나 음식물은 목 마취가 완전히 풀리고, 섭취해야 목과 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는데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후 목의 불편한 느낌은 3일 정도 지속될 수 있어 3일 동안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