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포렌식 뜻 갤럭시 아이폰 복구 비교

by MooTi 2022. 8. 5.

범죄 사실 입증이나 범죄 공모 증거 확보에 사용되는 포렌식의 뜻과 디지털 포렌식 원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의 디지털 포렌식 가능 여부 비교 및 포렌식 데이터 복원이 불가능한 사례, 포렌식 데이터 삭제 시 형량이 증가할 수 있는 주의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사 기관이 압수한 스마폰은 모든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범죄 사실을 입증하는 범위 안에서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관련 증거 자료를 취득하는 절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포렌식 뜻 원리

 

포렌식(Forensic)은 고대 로마 시대 포럼(Forum)과 라틴어 공공(public)에서 유래한 단어로 법의학적인, 범죄 과학 수사의, 법정의, 재판에 관한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용사입니다. 디지털 포렌식은 범죄 가해자의 디지털 기기 압수 영장을 발부받아 진행됩니다.

 

디지털 포렌식의 원리는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등 디지털 기기로 사진을 저장하면, 사진 파일과 손톱 만한 크기의 썸네일 파일이 저장되게 되는데 사진 파일을 삭제했더라도 썸네일 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경찰 조사 순서 조서 주의점

 

◐ 포렌식 갤럭시 아이폰 복구 비교

 

 

 

포렌식에서 갤럭시와 아이폰의 데이터 복구 차이는 제조사에 따른 것이 아닌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 체제 버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운영 체제 버전이 높을수록 복원 가능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공장 초기화를 1회라도 했을 경우 포렌식 복원은 불가능합니다.

 

갤럭시나 아이폰 모두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장 초기화를 할 경우 썸네일 파일 등 모든 데이터 영역이 삭제됩니다. 텔레그램을 사용한 대화 내용도 자체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는 업체의 텔레그램 포렌식 복원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갤럭시나 아이폰 모두 카카오톡 대화방의 메세지를 삭제하면, 메세지 자체가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 파일만 삭제되는 것이기 때문에 디지털 포렌식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카오톡 자체를 삭제한 후 인스톨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어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갤럭시나 아이폰에서 카톡이나 다른 메신저에서 방을 나갈 경우 메신저에서 사용한 메세지 파일이 썸네일과 같이 축소 저장되는데 이 경우 포렌식 복원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맥(MAC)용 영상 편집기 추천

 

◐ 디지털 포렌식 형량 주의점

 

경찰의 스마트폰 임의 제출 요구 시 거부할 수 있는데 압수 영장 발부 시 거부는 할 수 없습니다. 임의 제출 거부 후 데이터를 삭제하면, 증거 인멸로 다른 증거가 제출되었을 때 법원 판결에 형량이 증가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 명의 공범이 있었는데 한 명은 디지털 포렌식을 피하기 위해 텔레그램이나 카톡 자체를 삭제했거나 공장 초기화를 했지만, 다른 공범의 스마트폰에서 증거가 발견될 경우 데이터를 삭제한 용의자는 증거 인멸로 더 높은 형량이 선고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