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티의 건강 정보 스토리

혈액암 초기 증상 식습관

by MooTi 2021. 10. 11.

혈액암은 일반적으로 혈액, 조혈 기관, 림프 기관, 림프절 등에 발생하는 암을 의미하는데 대표적인 혈액암은 백혈병,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등이 있습니다. 혈액암이 발생되는 원인과 혈액암 병증에 따른 초기 증상, 혈액암 환자의 식습관 관리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혈액암이란

 

 

 

혈액암이란 사람의 몸에 필요한 혈액을 생성하는 골수 등 조혈기관이나 감염을 예방하는 신체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림프절과 림프 기관에 발생되는 암으로 백혈병,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등의 병증을 의미합니다.

 

백혈병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골수에서 나온 백혈병 세포가 혈액 순환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게 됩니다. 악성 림프종 발병은 C형 간염과 선천성 면역 결핍, 후천성 면역 결핍(에이즈) 등 감염으로 인한 발병률이 높고, 유전 대사적 원인을 가진 신생아도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혈액암은 농약이나 벤젠 등 중금속 화학 물질 축적이 원이이 되어 발병될 수 있으며, 장기간 방사선 치료와 면역 억제제 투약 등으로 림프종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 혈액암 초기 증상

 

혈액암 중 백혈병 초기 증상은 발열과 체중 감소, 피로감, 빈혈 등인데 적혈구 수치가 감소하여 생기는 증상입니다. 백혈구 수치 감소로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감기, 폐렴 등 감염이 쉽게 될 수 있으며, 혈소판 감소로 지혈이 힘들고, 멍이나 코피, 잇몸 출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의 초기 증상은 발열과 야간 발한, 소화불량, 체중 감소, 피로와 가려움 증상이 있습니다. 림프절이나 림프관이 커지는 증상인 림프절 종대가 나타날 수 있는데 머리와 목 부분이 가장 흔하고,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부위에도 림프절 종대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다발성 골수종의 초기 증상은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 통증과 뼈 통증입니다. 허리 통증과 뼈 통증은 파골 세포가 뼈 조직을 파괴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평상시 경미하게 느껴지지만,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고 통증 부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목이 간지럽고 기침 종류

 

◐ 혈액암 식습관 관리

 

혈액암을 치료하는데 병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식습관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암으로 투병을 하면 식욕 감소와 구토, 메스꺼움, 설사, 변비, 면역 저하가 생기게 되어 식사량 조절이 힘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환자 입맛에 맞는 양념 변화, 간식 등 조치가 필요합니다.

 

 

 

1. 혈액암에 특정한 음식이 좋다는 것보다 다양한 음식으로 균형적인 영양분을 몸에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음식(육류, 콩, 생선, 계란 등)을 식사 때마다 1~2가지 섭취하여 체중 감소를 예방 및 유지해야 혈액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항상 식사량은 일정하게 유지해서 신체 조직의 유지와 체력 유지를 해야 치료를 이겨내실 수 있습니다.

 

3. 하루 6~8컵 이상의 수분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혈액암 환자가 식사를 못하시는 경우 간식으로라도 체력과 체중 유지에 힘써야 하며, 입 안에 염증을 동반하는 환자는 스프나 죽, 카스테라, 국밥 등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식사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저혈압 수치와 증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