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티의 절약 재테크 정보 스토리

가압류 신청 방법 신청서 다운로드

by MooTi 2022. 5. 27.

가압류는 채권자의 주장에 따라 채무자의 재산을 일정 기간 처분하지 못하게 하는 소송입니다. 가압류 신청을 위한 피보전채권의 개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압류 신청 법원 선택과 가압류 신청서에 기재되어야 하는 내용 및 양식 다운로드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가압류 피보전채권

 

 

 

가압류 신청을 위해 채권자는 채무자에게 미래에 강제집행을 위한 채권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채권은 금전채권이나 손해배상금, 부당이득금, 위자료 등 금전을 환산할 수 있는 채권이어야 하며, 이를 피보전채권이라 말합니다.

 

◐ 가압류 신청 방법

 

가압류는 집행권원이 없는 상태에서 채권자의 주장에 따라 임시로 채무자의 재산을 일정 기간 처분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가압류 신청은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는 것이기에 가압류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가압류 효력과 효력 발생 시점 및 기간

 

가압류 신청서는 5가지 양식이 있는데 크게 채권 가압류와 부동산 가압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압류 신청 법원은 본안 사건을 제기할 관할 법원이나 가압류 물건지가 있는 법원 중 편의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가압류 소송은 본인이나 법률 대리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가압류 명령 신청서 제출에 의해 개시됩니다. 가압류 신청서에는 당사자 성명과 법률 대리인의 성명을 기재하며, 신청의 취지, 신청 이유인 피보전채권(청구 채권) 금액, 가압류가 필요한 사실(보전의 필요성), 소명 자료를 기재합니다.

 

 

 

◐ 가압류 신청서 다운로드 방법

 

가압류 신청서는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 동산 가압류 신청서, 자동차(건설기계) 가압류 신청서, 전자등록 주식 등 가압류 신청서, 채권 가압류 신청서가 있습니다. 가압류 신청서는 [대한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 접속 후 절차 안내 카테고에 양식모음을 선택합니다. [가압류 신청서]를 검색하면 종류별 가압류 신청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약식기소 후 민사재판 진행시 주의점은 정리한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식기소 민사 주의점 손해배상금

 

약식기소 민사 주의점 손해배상금

약식기소 후 약식명령에 의해 벌금형이나 양형에 처해진 후 금전이나 정신적인 피해에 대해 민사 재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민사 재판 진행에서 약식기소 내용 제출 및 증거 제출 주의점과 약

moot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