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티의 영화, 드라마, 애니 스토리

오징어 게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by MooTi 2021. 9. 21.

오징어 게임 1화는 채무라는 공통점을 가진 사람들을 모집해 엄청난 상금의 서바이벌 게임을 하게 만듭니다. 오징어 게임 1화에서 딱지 치기와 모집 장소인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의 의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와 찬반 투표에 숨은 의미를 해석해 보았습니다.

 

 

◐ 오징어 게임 딱지 치기 의미

 

오징어 게임에서 직업도 인간 관계도 서로 다른 참가자들에게 공통점이 존재하는데 모두가 채무자라는 사실입니다. 참가자들은 지하철, 도로 등에서 게임의 참가자를 모집하는 딱지 치기 멤버들을 만나게 됩니다. 딱지 멤버들은 이들에게 돈을 준다고 딱지 치기를 제안합니다.

 

딱지는 동전과 같이 양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딱지는 인생의 양면성과 부와 가난이란 양면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딱지의 색상인 파란색과 붉은 색은 게임의 승패와 선택권을 의미하는데 찬반 투표 버튼도 동일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참가자 모집 장소인 도로나 지하철, 에스컬레터는 교차되는 인생과 반대편을 나타냅니다. 지나가는 지하철은 시간은 기다리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올라가기도 내려가기도 하는 에스컬레이터는 인생의 성공과 실패의 시기를 의미합니다.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해석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하는 술래는 AI 인형으로 기관총과 동작 감지 센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술래가 AI라는 것은 정에 이끌리지 않는 공정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AI 술래는 룰을 지키지 않으면 무자비한 난사를 하는데 잔인한 장면에서 게임의 공정함을 담고 있습니다.

 

◐ 오징어 게임 1화 3가지 게임 요약

 

 

 

오징어 게임 모집 게임인 딱지 치기는 양면성을 가진 사람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선택을 의미하는데 참가자들이 타의가 아닌 자의로 게임에 참가했다는 진실이 숨어 있습니다. AI 술래의 공정한 판결을 담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은 선택의 투표를 합니다.

 

오징어 게임 1화의 3번째 게임은 게임 진행에 대한 찬반 투표인데 이 부분은 이미 모집 게임으로 자신들이 선택한 것을 되돌리려 하는 투표입니다. 오징어 게임 찬반 투표에는 숨겨진 의미가 있는데 선택을 되돌리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찬반 투표에서 분명 참가자 과반수가 동의해 게임이 중단되지만, 그들에게 공통적인 채무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1화에서 이미 그들은 채무라는 싱크홀에서 빠져 나갈 수 없다는 현실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찬반 투표는 겉으로는 게임 진행의 선택을 참가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찬반 투표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이 숨은 의미입니다. 오징어 게임 참가자들 모두 이미 게임의 상금이 아니면 세상에서 다시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사라진 시간 결말 해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