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은 매도 차익형 부동산과 수익형 부동산, 거주를 위한 부동산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부동산 투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부동산 투자의 종류와 경매 및 공매 활용의 장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부동산이란
아파트나 빌라, 단독, 다가구 주택, 기숙사 등 주거를 목적으로 하는 부동산과 생활형 숙박시설, 오피스텔 등 상업과 주거를 겸용할 수 있는 부동산이 있습니다. 창고와 공장, 지식산업센터 등의 경우 매도 차익과 수익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동산 종류입니다.
부동산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토지와 토지의 부합물이라는 점입니다. 모든 부동산은 토지를 포함하기에 실제 부동산의 개념은 토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물의 경우 오래 사용하는 동산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투자의 종류
부동산 투자는 크게 단기 매도 방식과 장기 보유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 매도는 양도세라는 세금 부분의 문제가 있으나 NPL(부실채권) 활용시 양도세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기 보유 방식은 월세 수익형으로 활용하여 매도 차익까지 올릴 수 있는 투자 방식입니다.
아파트 청약의 경우 줍줍이라는 무순위 청약을 활용할 수 있고, 세대분리를 통해 양도세 절감과 무주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 조건 및 제한 사항과 세대분리에 대해서는 아래 정리한 글을 참고 부탁드리며, 토지 투자와 부동산 경공매를 활용한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이나 일반 매매와 달리 부동산 경매와 공매를 활용하는 투자 방법도 존재합니다. 경공매의 경우 현재 시세보다 저렴하게 부동산을 매각할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토지의 경우 일반 매매에는 존재하지 않는 소액 물건들도 존재하기에 부동산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부동산 경매 및 공매 활용 장점
일반 매매로는 현재의 시세로 매수해야 합니다. 급매물이 있다고 해도 자신에게 기회가 오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닙니다. 소액으로 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경매나 공매를 활용할 경우 주택 및 토지, 상가 등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 경매나 공매 활용시 권리분석이나 시세 조사라는 공부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 방법은 개인의 성향에 적당한 방법을 찾아 하시는 것이 좋으며, 어떤 투자라도 정확한 이해 후 실행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