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저렴하게 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법원 경매를 통한 중고차 매각은 일반 딜러를 통한 매매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구매 방법입니다. 중고차 법원 경매 차량 침수 내역 확인 및 시세 확인 방법과 경매 입찰 방법, 입찰 시 주의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중고차 시세 확인 방법
중고차 법원 경매는 입찰 전에 해당 차량의 침수 여부 확인과 시세 확인이 가장 중요한데 중고차의 침수 여부 확인은 간단히 감정 평가서의 사고 및 침수 내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법원 감정 평가서는 전문 감정 평가사가 사고 내역과 침수 내역을 확인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법원 경매 중고차 시세 확인은 SK 엔카나 헤이 딜러 시세를 활용하여 연식과 옵션, 주행 거리에 따른 평균을 구하면 됩니다. 만약 중고 벤츠 차량의 시세를 조회할 경우 중고차 사이트의 동일한 기종과 연식 차량을 검색하여 주행 거리에 따른 오차 평균을 구하면 됩니다.
중고 벤츠의 시세를 구한다고 가정하면, 동일한 주행 거리 km를 가진 차량을 볼 수 없고, 옵션도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평균을 낸 결과 값에서 3~5% 정도를 차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 시세와 매매 시세가 다르기 때문에 입찰 전 중고 차량의 매매 시세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365를 통한 시세 확인 방법도 있는데 사이트 링크 접속 후 상단 [중고차 매매]를 선택하여 [중고차 시세]의 [중고차 매매 평균 금액 조회]를 하면 됩니다. 중고 차량의 차량 번호로 조회 하기 때문에 법원 경매 정보를 활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ar365.go.kr/web/main/index.do
국산 중고차 시세 확인 방법 중 복지로 사이트의 사회보장차량 기준 가액 계산도 있는데 옵션에 따른 시세 확인이 아닌 차량 종류와 연식, 배기량에 따른 시세이기 때문에 참고 자료 정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중고차 법원 경매 입찰 방법
법원 경매 차량의 시세 확인을 완료 했으면, 경매 입찰을 준비해야 하는데 먼저 말소기준권리를 찾아 통합 등기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통합 등기부 권리분석은 근저당이나 가압류 설정 말소 처리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셀프 등기를 할 경우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통합 등기부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법원 경매 정보지의 입찰 기일을 확인하여 입찰 마감 시간 전에 입찰을 해야 하는데 감정가의 10% 금액은 1장 짜리 수표로 은행에서 발행하면 됩니다. 입찰 보증금은 10%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보증금 확인은 필수입니다.
경매 기일에 경매 법정에 가면, 입찰 서류와 보증금 봉투가 있는데 도장을 찍는 부분에는 모두 도장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막도장을 하나 만들어 가는 것이 편리하며, 입찰 서류에 해당 중고 차량의 사건번호와 개인 정보를 기재하여 입찰 금액을 제출하면 됩니다.
◐ 중고차 법원 경매 입찰 주의점
법원 중고차 경매는 신분증이 없으면, 입찰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신분증을 소지해야 하며, 경매 입찰 시간 종료 후에는 입찰이 불가능 하여 입찰 시간 1시간 정도 전에 법원에 도착하는 것이 주차나 입찰에 편리합니다.
입찰 서류 작성 시 다른 부분은 틀려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입찰 금액과 보증금 금액을 실수하여 3천만원인데 3억을 쓰거나 보증금이 3백만원인데 3천만원으로 쓰는 경우 보증금이 몰수 처리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