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은 겨울에 영양분이 뿌리로 모두 내려와 있을 때 채취한 암칡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능이 뛰어나며,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가 뛰어난 약재입니다. 여성 갱년기, 골다공증, 당뇨 및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인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칡즙 효능
칡에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성분과 유사한 식물성 이소플라본 성분 함유가 높습니다. 콩에 비해 30배, 석류 대비 600배 이상 높은 칡즙은 갱년기 증상이 심한 여성의 안면 홍조,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 가슴 떨림 등 완화에 높은 효능을 보입니다.
비타민 D 성분과 마찬가지로 뼈에 칼슘 흡수를 돕는 다이드 제인 성분을 가진 칡은 골다공증 예방을 하며, 풍부한 식이 섬유로 변비 개선 및 예방 효능을 가집니다. 광합성으로 생성된 항산화 폴리페놀은 체내의 납, 수은, 카드뮴 등 유해 중금속 배출을 도와 줍니다.
갱년기를 완화하는 이소플라본과 카테킨, 사포닌 성분으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및 관리 효능이 있는 칡즙은 혈액 순환, 심혈관 질환 개선 및 예방 효능이 있으며, 벌꿀이나 목청과 동일한 숙취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카테킨과 다이드 제인은 아세트 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성분입니다.
◐ 칡즙 부작용
따뜻한 기운인 흑염소와 달리 칡은 찬 성질을 가진 약재로 소양인 등 수족 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체질, 소화기가 약한 체질, 땀이 많은 사람이 복용할 때 복통이나 소화 불량 등 소화기 질환 발생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한 약재입니다.
칡즙에는 좋은 성분들도 있으나 쿠마린이란 성분은 간에 독성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장기 복용 시 간 수치 증가가 발생할 수 있어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2 ~ 3개월 복용 후 양파즙이나 따뜻한 성질의 흑염소즙으로 변경하여 기간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칡즙 올바른 복용법 주의점
칡즙 복용 시 직접 구입해 중탕으로 달여 먹는 벙법도 좋지만, 영양소 파괴를 막기 힘듭니다. 때문에 칡즙은 저온 살균 처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모든 영양분을 흡수하는 방법입니다. 구매한 칡즙은 냉장 보관해야 하지만, 차가운 상태로 복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성질 자체가 차가운 칡이기 때문에 차갑게 복용할 때 찬 기운이 더해져 복통이 생길 수 있어 상온에서 2시간 정도 냉기 제거 후 복용해야 합니다. 따뜻하게 복용할 경우 뜨거운 물이 아닌 미온수에 미지근한 정도로 음용해야 영양소 파괴 없이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